이진호 소장, “사상체질 구분에 따른 맞춤형 자산관리를 소개합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진호경제연구소 소장 / Wealth Manager
이진호경제연구소 소장 / Wealth Manager

 

 

 

 

 

 

 

 

 

 

 

 

 

 

삶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 ‘체질맞춤형 자산관리’
이진호경제연구소의 이진호 소장은 독립 웰스매니저로 활동하는 자산관리와 투자전문가이다. 그는 체질맞춤형 자산관리를 제안한다. “나의 체질을 알면 음식, 아로마, 보석, 옷 등 나에게 꼭 맞춘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할 수 있고 진정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듯이, 나의 체질을 알면 본인의 소비스타일을 이해하고 저축, 투자의 방향을 체질에 맞게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이 소장은 2,500건이 넘는 그동안의 상담 경험을 돌이켜볼 때 ‘체질 라이프스타일’ 관점에서 다시 재해석 해보면 자산관리의 방향이 더욱 명확해 지는 것 같다고 강조한다.

“체질의 특이성이 체질별 성향과 다양한 관심으로 나타나고, 그것이 소비성향과 저축, 투자성향으로 연결됩니다. 이것은 통장관리와 자산관리에 영향을 미치고, 재무적 의사결정과 판단을 좌우하게 되고 궁극적으로 돈을 보는 관점과 삶의 가치형성에 이르게 됩니다.”

이진호 소장은 “체질을 알고 적용하면서 웰스매니저(Wealth Manager)인 제가 하는 일에도 적잖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지난 11년간 수익률 중심, 머니중심의 상담을 했었다면, 체질 라이프스타일을 배우면서 사람중심, 삶 중심, 상황중심의 상담을 진행하고 있어요. 나를 알고, 배우자를 이해하고, 부모와 자녀를 이해하는 근원적인 코드를 체질로 풀어가는 상담으로 진행 하면서 더욱 폭넓은 상담이 가능해지더군요. 상담 의뢰자의 인생스토리가 더욱 깊게 느껴지고 더욱 진중한 솔루션과 자산관리 방향을 코칭해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도 느낍니다.”

이 소장은 체질맞춤형 자산관리는 딱딱한 숫자놀이와 화려한 수익률 싸움이 아니라 올바른 삶의 방향을 스스로 찾아가는 과정에서 나침반과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체질별 재무적 특이성을 은퇴설계와 자산관리에 적용하면 그동안 이해할 수 없었던 가족간의 재무적 스타일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배우자와 자녀의 소비패턴을 알게 되고, 잊을만하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지름신에도 올바르게 대응할 수 있게 됩니다”

이진호 소장은 상담과 투자관리 뿐만 아니라 강의와 교육, 방송출연으로 활발하게 활동을 하고 있다. 퇴직예정자 및 중장년 은퇴설계를 위한 교육과정과 청소년과 대학생 금융경제교육에도 체질맞춤형 자산관리를 스며들게 하면서 수익률 경쟁으로 치닫는 기존의 재테크 환경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특히 2015년 1월 SBS CNBC가 주최한 체질맞춤형 자산관리 세미나에서 체질기반 통장관리와 체질기반 소비전략를 선보인 이진호 소장은 EBS를 비롯해 기업체, 교육업계에서도 많은 관심과 집중을 받고 있다.

이진호 소장은 앞으로의 자산관리는 어떤 상품을 가입하고 어떤 금융회사와 거래하는지를 묻는게 아닌 ‘당신의 자산관리는 당신의 체질에 맞게 하고 있습니까?’, ‘당신의 맞춤형 자산관리 전문가는 누구입니까?’를 묻는 시대가 곧 올 거라고 말한다.

더불어 “지금은 상품중심과 세일즈로 포장된 금융회사 중심의 시대이지만, 미래에는 선택의 결정권이 금융소비자 중심으로 이동할 것입니다. 자산관리는 사람을 이해하고 그 사람의 인생을 온전히 얻고자 하는 독립 자산관리 전문가와 그 전문가를 선택한 고객이 함께 장기간에 걸쳐 만들어가는 아름다운 여행입니다. 그 여행을 함께 하는 동안 흔들리지 않는 신뢰와 일관되고 뚜렷한 철학이 지속된다면 진정한 생애설계와 체질 맞춤형 자산관리 코칭은 한결 수월해 질 것입니다”라고 말한다.

느리게 가더라도 방향이 옳다면 힘들이지 않고 더 빨리, 더 안전하고 편하게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진 이진호 소장이다. 체질맞춤형 자산관리를 더욱 다듬고 보완해서 자산관리의 새로운 관점을 선보이고 싶다는 이진호 소장의 향후 행보를 기대해 본다.

 

약력
이진호경제연구소 소장
하나대투증권 Wealth Manager
SBS CNBC 전문상담위원
한국성과향상센터 퍼실리테이터
한국생산성본부 은퇴교육전문위원
한국능률협회 경제교육전문위원
기업금융지도사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