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뱅’ 초읽기 들어가나?

  • 입력 2013.01.28 11:09
  • 기자명 조성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뱅’ 초읽기 들어가나?
2013년 정치권 기상도


2012년과 2013년의 정치권 분위기는 180도 틀려졌다. 이명박 정부의 ‘실정론’에 힘입어 공세 국면을 이어오던 민주통합당을 비롯한 야권은 4.11총선과 제18대 대선의 패배로 수세 국면에 몰리게 됐다. 더군다나 대선의 패배로 사실상 민주통합당이 정계재편의 회오리 속으로 침몰하고 있는 중이어서 2013년 정국이 어떤 방향으로 튈지 어느 누구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 총선과 대선 승리를 쟁취했지만 범국민적인 ‘정치쇄신’ 요구에 직면해 있는 새누리당 역시 변화의 소용돌이 한 가운데 서 있다는 게 정치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새누리당, “승자의 여유? 글쎄”
양대 선거에서 승리한 새누리당이지만 2013년 정국 상황에서 그리 느긋한 것만은 아니다. 올해 새롭게 출범하는 새 정부가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측면에서 지원하고 국민들이 요구해 온 ‘정치쇄신’을 강력하게 단행해야 하기 때문.
하지만 ‘비대위 체제’의 민주통합당처럼 지도부가 바뀌거나 대폭적인 개편이 있지는 않을 전망이다. 새 정부 초기 당청 간 무리 없는 업무 협조와 당의 화합을 위해 현 지도부가 그대로 당을 끌고 가는 것이 유리하다는 게 안팎의 시각이다. 더불어 황우여 현 대표가 박 당선인과 원만한 관계이고 황 대표의 잔여임기가 1년 이상 남았다는 사실도 이를 뒷받침한다.
문제는 이명박 정부의 인사가 ‘반면교사’가 됐듯 박 당선인의 측근과 친박 인사들을 새 정부에서 어떻게 중용할지의 여부다. 사실 이명박 정부 초기 인사의 실수로 인해 ‘고소영 인사’ 논란이 일며 집권 초반기부터 여론에 뭇매를 맞았기 때문.
특히 박 당선인이 제시한 ‘대탕평’ 인사의 현실화를 위해서도 친박 계열 인사들의 ‘백의종군’은 필요하다는 게 새누리당 내부의 주된 의견이다.
여기에 당내 비주류로 개혁을 줄기차게 요구해 온 소장파는 박 당선인이 공약했던 경제민주화를 비롯해 복지정책들과 정치쇄신 등을 차질 없이 진행시킬 것을 주장할 것으로 보여 당 지도부와 적지 않은 갈등을 보일 수도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한편, 차기를 노리는 주자들이 당권을 확보하기 위한 물밑 전쟁을 벌일 수도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재오 의원이나 김문수 경기지사, 이번 대선에서 충청권을 이끌고 입성한 이인제 의원 등 ‘포스트 박근혜’의 자리를 두고 치열한 각축전이 예상된다.
이러한 상황은 4월에 있을 재보궐 선거의 결과가 어떻게 나타나느냐에 따라 유동적이다. 특히 박근혜 정부에 대한 첫 민심의 향배를 알 수 있는 ‘리트머스 종이’기 때문에 여야가 4월 재보선에 사활을 걸 것으로 보인다. 

위기의 야권, 정계재편은 필연
비교적 유리한 정국에서 2013년을 시작한 새누리당에 비해 민주통합당을 비롯한 야권은 어떤 방식으로든 정계재편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데 이견은 없다.
민주통합당의 경우 ‘문희상 체제’의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시키며 ‘환골탈태’에 나섰지만 그 전망이 밝은 것만은 아니다. “전혀 출구가 보이지 않는 미로 속에 빠져든 느낌”이라고 속내를 털어놓는 민주당의 한 중진의 말이 현재 민주당 내부의 상황을 그대로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현재 미국에 체류 중인 안철수 전 후보의 이후 행보에 따라 당의 운명이 결정 날 것이라는 주위의 인식이 지배적인 상황에서 민주당이 어떤 카드를 선택할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대선에서 패배한 만큼 안철수 전 후보의 운신의 폭이 그만큼 넓어졌고 안 전 후보가 새로운 당을 창당할 경우 민주당의 상당수 의원들이 신당 쪽으로 기울 수 있기 때문. 만약 그런 구도가 현실로 나타날 경우 127석의 민주당은 반 토막 날 수도 있다.  
최근 송호창 의원이 비밀리에 안 전 후보를 만났다는 사실을 두고 ‘안철수 신당’이 본격적으로 만들어지는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안 전 후보가 오는 4월 재보선에 출마, 공식적인 정치인으로 재탄생해 세를 모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여기에 지난해 4.11총선 과정에서 분당됐던 통합진보당과 진보정의당도 전열을 재정비해 진보 진영의 연대를 모색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에 이르렀다는 분석이 나온다.
여든 야든, 현재의 상황에서 가장 시급한 문제는 ‘정치쇄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박근혜 정부의 첫 해 성적표에 따라 정치판이 요동칠 수 있는 만큼, 새누리당에서는 새 정부에 대한 평가가 좋게 나와야 하고 야권에서는 정부의 국정운영에 문제가 드러나야 한다. 
2013년을 시작하는 현 상황에 한 정치전문가는 새누리당과 새 정부 측에 우선 ‘관대함’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지역 간, 세대 간 분열을 봉합하고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국정운영이 될 때 우리 정치가 보다 발전할 수 있고 국민들이 원하는 ‘정치쇄신’이 이뤄질 것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