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한국경제 미약하지만 회복조짐이 있다”

중장기 전략위 2차 회의서 한국경제 중장기 전략 논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플투데이 이지희기자]=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일 한국경제 상황에 대해 “아직 뚜렷한 회복세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지만 미약하나마 회복 조짐이 감지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이날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중장기 전략위원회 제 2차 회의에서 “경제 여건의 유리한 변화가 우리 경제에 대한 자신감과 결합돼 경제주체의 적극적인 투자와 소비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며 “우리는 당면한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왔고 위기를 통해 더 튼튼한 경제로 거듭나 왔다”고 말했다.

이어 “거시적·장기적 안목에서 위험요인에 대비하고 기회요인을 잘 살려나가는 노력도 배가해야 한다”며 “저출산, 중국경제 리스크 등 대내외 위험에 대비해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정책대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미래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적극적으로 제시하는 나침반 같은 것”이라며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해결해야 할 복지, 노동, 교육, 인구문제, 사회갈등 등 주요 이슈에 대해서는 사회적 공론화를 선도하는 데 앞장서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김인호 민간위원장은 "우리 경제가 현재의 발전 추세를 지속하거나 현재의 경제 운용 방식을 유지한다면 중장기 발전 비전의 달성은 불가능하다"며 "'경쟁력을 보장하는 경제 시스템의 구축과 운용'을 중장기 전략의 핵심 내용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